초등학교 2 학년 우리 아이가 어느 날 아이가 갑자기 가슴이 아프다고 했다.
뭐 어디 부딪쳤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가슴에 작은 몽우리가 만져진다.
키도 또래에 비해 작은 편이고 살집이 있지도 않은데
말로만 듣던 성조숙증?
놀이터에서 선배 엄마들이 2학년까지 보험이 된다며 빨리 가보라는 말에
우선 동네 소아과로 갔다.
선생님 말씀으로는 보험 나이가 만 8 세에서 만 7 세로 변경되었다며,
그 말은 정상이긴 한대 지금은 변경단계라 아직은 보험이 만 8 세까지 적용이 될 거라며,
불안하고나 검사를 원하면 성장클리닉으로 가보라며 병원을 추천 주셨다.
성조숙증을 의심해봐야 할 체크사항으로는
여아의 경우:
- 8세 이전에 가슴 발달이 시작됨. 음모나 겨드랑이 털이 자람. 체취가 강해지거나, 여드름이 생김.
- 9~10세 이전에 월경이 시작됨.
남아의 경우:
- 9세 이전에 고환이나 음경이 발달함. 음모가 자람. 체취가 강해지거나, 목소리가 굵어짐.
- 근육량이 증가하고, 키가 급격히 자람.
점수산정으로 체크해 보는 표가 있어서 좀 더 편하게 체크해 보았다.
다행히 우리 아이는 가슴 몽우리만 있을 뿐 다른 항목들은 체크가 되지 않았다.
우선 급하게 유명하다는 병원에 전화해 보니 내년 2월에야 자리가 있어서 예약은 해 두었지만 고민이 된다.
건강상에 이유 없이 단지 키가 걱정이 되어서 주사를 맞는다는 것은 아이도 나도 큰 숙제와 스트레스가 될 것인데...
괜히 검사했다가 또 다른 고민에 빠지게 되지는 않는지..
또 한편으로는 찝찝하기도 하고..
예약 시간이 아직 많이 남았으니, 그동안 아이의 신체 발달이나 음식등 건강에 더 신경 써보기로 했다.
성조숙증 건강하지 않은 식단 및 생활 습관과 크게 연관되어 있다.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생활 습관으로는
- 건강한 식습관 유지
• 균형 잡힌 식단: 과일, 채소, 통곡물, 살코기 등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특히 녹황색 채소는 비만 예방과 성조숙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 고지방·고콜레스테롤 음식 제한: 알류, 조개류, 갑각류 등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은 성호르몬 분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를 피한다. (동물성 단백질의 높은 섭취는 조기 사춘기와 관련이 있다)
• 가공식품과 설탕 섭취 줄이기: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고당 간식, 탄산 음료 등 을 줄여야 한다. - 적절한 체중 관리
비만은 성조숙증의 위험 요인 중 하나이므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칼로리, 고지방, 가공식품의 과도한 섭취는 비만을 유발하고, 이는 조기 사춘기를 촉진할 수 있다. - 규칙적인 운동
매일 1시간 이내의 신체 활동은 체중 조절뿐만 아니라 성장판 자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환경호르몬 노출 최소화
플라스틱 장난감이나 학용품 구입 시 환경호르몬 프탈레이트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한다. 비닐랩 사용을 줄이고, 스테인리스, 유리, 실리콘 등 안전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캔 음료나 통조림과 같은 환경호르몬이 포함된 제품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가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건강한 수면 습관
충분하고 규칙적인 수면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성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들이 일찍 자고 충분히 잘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성호르몬 분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아이들에게 화목한 가정 분위기를 제공하고, 대화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은 성조숙증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부모와 아이가 함께 건강한 식단을 계획하고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