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한해도 거의 다 지나갔다.
초등학생들은 한 학년의 마지막을 준비하고, 유치원을 졸업하는 아이들은 입학을 앞두고 있다.
조카의 초등학교 첫 책가방을 사주며 딸아이의 첫 학부모가 되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2년이 지났다.
친구들에게 물어보긴 했지만 완벽하게 준비를 못해서 몇번의 시행착오가 있었던 것이 기억이 났다.
동생에게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을 정리해 주면서 입학시 필요한 것을 정리해 보았다.
생활 습관
1. 자립 능력
- 혼자 화장실 가기(특히, 화장실 물내리기), 손 씻기, 준비물 챙기기 등의 기본 생활 습관을 익히게 한다.
그리고 대변을 보고 뒷처리 하기, 우유갑 뜯기, 젓가락질하기 등 학교에서 혼자 해결해야 할 부분들도 세심히 챙긴다. - 자신의 집 주소및 부모님 연락처를 외우도록 한다. 비상시 연락처를 알아야 아이가 대처할 수 있다.
2. 규칙적인 생활
-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 리듬을 유지하며 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3. 사회적 기술
-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는 방법, 차례를 기다리는 태도 등을 미리 연습한다.
정서적 준비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려면 처음 느끼는 불안, 설렘, 걱정등의 감정을 부모가 함께 공감하고, 학교에 대한 설렘과 기대감을 심어주어 아이가 새로운 환경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낯선 환경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워준다.
입학 준비물
1. 책가방
초등학교 책가방을 고를 때는 디자인도 물론 중요하지만, 수납력이 좋으면서 아이가 가방 속에 내용물을 넣고 빼기 쉽고, 아이가 메고 다니기 편한 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물통을 넣는 옆 주머니도 필수이다.
2. 공책 및 기타 필기도구
- 공책 : 알림장, 받아쓰기 공책, 종합장, 10칸 공책, 그림 일기장 등이 있다.
- 필통 : 견고한 형태의 필통이 분리, 연필, 지우개 등을 잘 정리할 수 있는 것이 좋지만 빅키드 하드탑 파우치와 같은 너무 큰 필통은 책상서랍에 들어가면 부피가 너무 크기 때문에 지양한다.
- 풀, 목공풀
- 자 : 15cm 정도의 필통에 들어가는 자
- 가위
- 네임펜
- 사인펜/ 색연필 : 12~24색 정도
- 크레파스 : 24색
3. 물통
350ml 정도의 보온이 되는 물통을 많이 들고 다닌다. (예 써모스)
4. 옷차림 & 실내화
초등학생 아이 옷차림은 아이가 학교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활동적이고 편안한 옷을 입히는 것이 좋고, 눈에 잘 띄는 밝은 색의 옷을 입히는 것이 좋다.
실내화는 아이의 발에 꼭 맞는 사이즈로 잘 미끄러지지 않는 고무 재질의 실내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실내화마다 사이즈가 같아도 크기가 다 다르니 미리 준비하자. )
5. 네임스티커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필기도구나 학용품 등 아이가 스스로 챙겨야 할 소지품이 늘어나면서 분실의 가능성이 높아지니 아이의 소지품이나 학용품에 네임스티커를 붙여줘야 한다.
6. 물티슈
손 씻고 닦을 수 있는 간단하게 정리할 물티슈가 필요하다.
* 학교마다 준비물이 다르기 때문에 학교에서 제공하는 준비물리스트를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